본문 바로가기

육아/임신기록

임신 15주차 난임의 원인 갑상선기능저하증

728x90
반응형

임신 15주차 갑상선내과 검사

 

 

작년 10월경, 다니던 난임병원에서

반복적인 유산의 원인을 찾기 위해 

반복착상실패 피검사를 했었다. 

 

그리고 밝혀진 우리 부부의

난임원인은 총 5가지였다. 

1. 갑상선 호르몬 이상

2. 유즙분비 호르몬 이상

3. NK 세포 지수 높음

4. 모르겠음.. 

5. 모르겠음.... 

 

4번과 5번은

아예 설명을 해주지 않았다. 🙄

병원에서 알아서 할 테니 신경쓰지 말라고.. 

그래서 우리도 물어보지 않았다. 

 

3번 NK 세포 지수는 수치가 높아서

주기적인 약물과 링거 등으로 

면역치료가 필요하다고 했다. 

 


NK 세포에 대한 설명은 

혹시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지난 포스팅 링크를 남겨놓을게요.. 🙂

2021.07.06 - [육아/임신기록] - 임신 8주차 피비침과 임밍아웃


 

그리고 2번 유즙 분비 호르몬은

모유가 잘 나올 수 있도록 하는 호르몬으로 

임신 상태일 때 활발하게 분비된다고 한다. 

그러나 나의 경우 비임신임에도 불구하고 

분비되는 호르몬 수치가 높다고 했다. 

그래서 다시 2차 피검사를 진행했는데 

심각한 건 아니라고 해서 

별다른 조치는 하지 않았다. 

 

그리고 1번 갑상선호르몬은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의심된다며

난임의 원인 중 하나로 밝혀지면서 

호르몬제를 꾸준히 먹고 있었다. 

 

그리고 난임병원을 졸업할 때 

담당쌤은 출산병원에 가서 

앞으로 갑상선 관리는 어떻게 할 건지 

산부인과 의사와 상의해 보라고 했다. 

 

그래서 15주차에는 

갑상선내과 진료를 위해

그동안 검사했던 피검사 결과지를

모두 가지고 병원에 방문했고 

담당 산부인과 선생님은 

병원 내에 갑상선 내과가 따로 있으니 

갑상선 전문의와 상의해 보라고 하셨다. 

병원 내에 갑상선내과가 있는지

미처 몰랐는데 같이 있으니 너무 편했다. 

 

그동안 나는 임신 4주차에

갑상선 피검사를 한 이후로

한번도 하지 않았고 

그때 당시에는 다행히 정상이었다. 

 

그런데 갑상선 담당 선생님은 되려.. 

그동안 주기적으로 피검사를 통해서

왜 체크해 보지 않았는지 물어보신다. 

그걸 왜 나한테 묻지...??? 

했어야 하는 건가..???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는데...??? 

어리둥절... 

 

난임병원에서도 알려주지 않았고 

산부인과도 모른다고 하고.. 

순간 버림받은 기분이었다.... 

띠로리~

 

어찌되었든 갑상선호르몬은 

뇌하수체에서 갑상선을 자극해

호르몬을 만들어내는데 

그 호르몬에는 T3와 T4가 있다고 한다. 

나의 경우 T4 호르몬이 부족해서 

약물을 통해 인위적으로

T4 호르몬을 넣어주는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T4 호르몬 중 일부는 

다시 T3 호르몬이 된다고 한다. 

(친절히 설명해 주셨는데

내가 이해하기로는 이것이 전부다.)

 

그리고 임신 초기에는 

갑상선 호르몬 수치가 2.5 미만이어야 

정상이라고 판단하고 

임신이 되지 않는 난임의 경우에는

이 수치를 정상적으로

유지시켜줘야 되기 때문에 

난임병원에서도 약을 처방해 줬을 거란다. 

아... 그렇구나..... ㅋㅋㅋ

 

하지만 지금 나는 15주차이기 때문에 

2.5보다는 더 많은 양의 호르몬이 

분비되어야 한다고 했다. 

그래야 호르몬이

아가한테도 전달이 될 수 있다고 했다. 

 

그래서 일단 항체가 있는지의

여부가 중요하다며 
항체 여부 검사와 더불어
현재 임신 주수에 맞게 
호르몬이 잘 분비되고 있는지 보자며 
피검사를 다시 해보자고 하셨다. 

 

그리고 검사 결과

다행히 항체는 존재하고 

현재 임신 주수에 맞는 수치에는 

조금 모자란다며 이제부터는 

용량을 조금 늘려서 복용하기로 했다.

그리고 이 갑상선 호르몬 약은
출산때까지 먹어야 한단다. 

갑상선호르몬제 씬지로이드

 

그리고 호르몬제이기 때문에 

아침에 공복에 먹어야 하고

매일 같은 시간에 복용해야 하며 

다른 약과 4시간 간격을 두고 먹어야 한단다. 

그래서 나는 알람을 맞춰 놓고 먹고 있다. 

까다롭...

 

 

​15주차 증상
허리 통증, 골반통증, 가끔씩 아랫배 당김, 변비, 가슴통증, 유방과 유두의 변화

 

15주차 비용
갑상선 피검사 \20,400
갑상선 호르몬제 1달 치 \2,800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