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임신기록

임신 29~30주차 백일해 접종과 전치태반 유무

728x90
반응형

임신 29~30주차 백일해 접종과 전치태반 유무



생각보다 길었던 장염때문에 제대로 먹지를 못해서일까..? 하루에도 몇 번씩 곡소리가 나올 정도로 빈혈이 심했다. 몸을 움직인다거나 특별히 뭔가를 하는 것도 아니고 아무것도 안 하고 가만히 누워있다가도 심한 어지러움증에 놀라고 당황스럽고 무섭기까지 했다. 어떤 날은 가만히 앉아 있다가 뒤로 넘어가기까지 했다. 다행히 거실 바닥에 일찌감치 아기 놀이매트를 깔아놔서 다행이었다.

 

아무리 장염이어도 약은 꼬박꼬박 챙겨 먹어서 괜찮을거라 생각했는데.. 영양가 없는 미음만 먹어서 그런가..? 음식으로 섭취하는 영양소가 크긴 큰가 보다.. 그래도 다행인 건 장염이 괜찮아지면서 먹는 것도 잘 먹고 영양제도 더 꼼꼼하게 챙겨 먹었더니 일주일 후부터는 빈혈 증상이 사라졌다.

 

 



정기검진을 위해 병원에 도착해서 몸무게를 쟀더니 20주차 몸무게에 머물러 있었다. 헐.. 9주 동안 단 1kg도 찌지 않았다. 😳 쪘다고 해도 장염 때문에 살이 빠졌으니 뭐.. 🙄 몸무게가 너무 안 느니까 배속에 까꿍이가 슬슬 걱정되기 시작했다. 다행히 초음파로 보니 정상 크기와 몸무게로 잘 크고 있었다. 다리 길이만 여전히 2주 앞서있다. 아니 영양분이 다 다리로 가나ㅋㅋㅋㅋ 볼 때마다 선생님도 나도 깜짝깜짝 놀란다ㅋㅋㅋ 가제트가 되려나 ㅋㅋ 대체 언제까지 늘어나려고 그러는지 원🤦‍♀️

 

신기했던 건 까꿍이가 눈을 떴다 감았다 하는 모습이 초음파 영상에 포착됐다 ㅎㅎ 너무 신기하다 🥰 그리고 벌써 머리가 밑에 내려와 있었다. 주기에 맞춰 돌아 있는 것도 참 신기하다 ㅋㅋ

초음파사진
눈뜬 까꿍이와 옆모습, 그리고 통통한 볼살


그리고 지난달 검진 때 태반이 너무 아래에 위치해 있다며 30주차 정도 되면 다시 한번 체크해 보자고 해서 걱정했었는데.. 다행히 까꿍이가 크면서 태반이 위로 올라갔다며 전치태반은 아니라 자연분만도 시도해 볼 수 있겠다고 하셨다. 다행이긴 한데.. 나.. 자연분만 할 수 있을까..? 자신이 없다.. 😔

그리고 언제부턴가 생긴 귀막힘 증상을 여쭤 봤더니 임산부들이 혈류량이 증가하면서 압이 올라가는 것 때문에 많이 겪는 증상 같다며, 너무 심하고 불편하면 이비인후과 진료 받아보라고 하셨다. 아.. 그럼 패스~

 

 



진료실을 나와서 신랑과 나는 백일해 접종까지 마쳤다. 백일해 접종은 임산부는 27주차부터 맞을 수 있다고 한다. 접종 비용은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보건소에서 맞느냐 병원에서 맞느냐에 따라 가격이 다른 거 같았다. 우리는 날도 덥고 따로 시간 내서 보건소 방문하기도 귀찮고 해서 걍 병원에서 나란히 제일 비싼 5만 원씩 주고 맞았다.ㅋㅋㅋ

 

  • 백일해란?

보르데텔라 라고 불리는 균이 감염을 유발하는 호흡기 질환으로, 심한 기침을 동반하며 호흡곤란으로 인한 폐렴, 저산소증에 의한 경련 및 뇌손상 등이 발생하며 6개월 미만의 영유아에서 증상이 가장 심하며 백일해로 사망하는 신생아가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신생아 백일해의 주 감염원은 부모와 조부모에 의해서 주로 발생하며, 27~31주 산모들에게 신생아 백일해 예방을 위해 백신 접종을 권장한다. (출처: 평촌 봄빛병원 백일해 접종 안내문보고 내가 요약함)

 

병원 진료를 마치고 우리는 점심을 먹으러 초밥집을 찾았다. 신랑도 나도 초밥을 좋아하는데.. 난 임신한 이후로 초밥과 회를 먹지 않고 있었다. 그런 나 때문에 신랑까지 먹고 싶은 초밥을 먹지 못하는 게 안쓰러워서 나는 생선초밥을 제외한 다른 것만 먹을 테니 가자고 이끌었다. 좋아하는 연어초밥 못 먹어서 아쉽긴 했지만 그래도 맛있었다 😝 오랜만의 외식이라 행복했음 😋

초밥
평소 자주 오던 초밥집
초밥
초밥들

난 14접시 🙋‍♀️ 신랑은 33 접시 🙋‍♂️ ㅋㅋㅋㅋㅋ

초밥
초밥 접시들

 

그리고 신랑 슬리퍼를 사려고 들른 ABC마트에서 발견한 아기 샌들 😍 너무 귀여워 🥰 충동구매할 뻔 🤦‍♀️🤦‍♂️ 신랑 손보다 작다 😅 언제 커서 이런 것도 신겨보나 ㅎㅎ 

아가샌들
아가 샌들

 

29~30주차 증상
갈비뼈아픔, 숨참, 허리통증, 빈혈, 귀막힘, 변비, 소변횟수 증가

 

29주차 비용
2021.08.07
신랑 백일해 접종 ₩50,000
나 초음파, 백일해 접종 ₩95,300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