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임신기록

임신 21주차 정밀초음파 그리고 저혈압증상

728x90
반응형

임신 21주차 정밀초음파 그리고 저혈압증상

 

 

코로나 때문에 병원에서 남편은 출입을 제한하고 있다. 그런데 정밀초음파와 입체초음파는 유일하게 아빠의 출입이 허락되는 날이다. 오랜만에 초음파 보러 가는 신랑은 말은 안 하지만 살짝 신나 보이기까지 한다. 내 기분 탓인가 ㅋㅋ 나의 바람인가 ㅋㅋ 어쨌든 오랜만에 나란히 손 붙잡고 정밀초음파를 보러 병원에 방문했다.

 

  • 정밀 초음파란?

태아 정밀초음파는 태아가 임신 주수에 맞게 제대로 성장하고 있는지와 각 장기의 형태와 기능이 온전한지를 보기 위해 임신 6개월 경에 시행합니다. 뇌, 심장, 복부둘레, 대퇴부 등 여러 장기의 크기, 부피와 길이를 재고 혈류를 살피는 등 정밀함이 요구되는 초음파 검사입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이번 진료부터는 바뀐 담당쌤에게 진료를 받기로 했다. 원래 봐주시던 담당쌤이 건강상의 이유로 갑자기 그만두셨다고 한다. 원래 봐주시던 담당쌤은 기껏해야 2번? 3번 봤나? 이제 좀 적응하나 했는데.. 갑자기 담당쌤이 바뀌어서 당황스러웠지만, 바뀐 담당쌤이 조곤조곤 설명을 너무 잘 해주셨다.

 

아무 이상 없이 무럭무럭 잘 크고 있는 까꿍이가 대견하다. 아빠 닮아서 그런가 코도 오똑하고 팔다리도 길쭉길쭉하다. 이마와 얼굴형은 날 닮은 듯? 😊 잘하고 있어~! 아주 좋아~! 😍

정밀초음파사진
정밀초음파 사진

 

 

그리고 담당 선생님께 요즘 들어서 자주 있었던 증상들을 얘기했다. 갑자기 기운이 빠져서 서 있지도 못하겠고 숨이 안 쉬어지고 어지럽고 구토할 것 같은 증상들이 가끔씩 나타난다고 말씀드렸더니 임산부들에게 빈혈과 함께 저혈압 증상이 흔하게 나타난다고 한다. 저혈압??? 😱 설마 설마 했는데.. 저혈압 얘기에 너무 놀랐다...

 

그런 저혈압 증상이 있을 때는 바로 자리에 주저앉으라고 하셨다. 특히나 밖에 있을 때 길을 가다가 갑자기 뒤로 넘어가거나 하면 산모도 아이도 다치기 때문에 매우 위험하다고 한다. 그리고 너무 오래 앉아 있지도 말고 무리하지도 말고 갑자기 자세를 확 바꾸지 말고 천천히 움직이라고 하신다. 쉬운게 하나도 없다... 😥

 

그리고 또 전혀 생각하지 않았던 전치태반 얘기를 꺼내셨다. 태반이 너무 아래쪽에 붙어 있다며, 만약에 전치태반인 경우에는 자연분만은 못하고 제왕절개만 가능하고, 평소에 출혈이 있을 수 있으니 출혈이 발생했을 때는 곧바로 병원에 오라고 하셨다. 또, 전치태반의 경우 제왕절개를 하더라도 출혈이 많이 일어날 수 있다고도 하셨다. 나중에 30주가 되면 다시 한번 보자고 하셨다. 아이가 크면서 자궁도 커지게 되고 그러면서 태반이 올라가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 태반이란

태아와 모체 사이에서 태아의 생존과 성장에 필요한 물질교환을 매개하는 구조물이다. 태아에게 필요한 가스교환, 영양소 교환, 호르몬분비 등의 기능을 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 태반의 위치와 전치태반

모체의 자궁 내벽에 붙어 태아와 탯줄로 연결되어 있으며 태반의 자궁 내 위치는 앞, 뒤, 기저부 등 어느 곳에도 위치할 수 있으며 이때 자궁 입구를 완전히 막거나 근처에 있는 경우 전치태반이라고 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태반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그리고 담당쌤은 몸무게가 적어도 한달에 1kg는 쪄야 한단다. 2kg 이상은 안 된단다. 한달 전과 이번달 몸무게가 0.9kg 차이가 나서 몸무게 말씀을 꺼내신건지.. 그냥 통상적으로 안내하듯 설명하는 건지 모르겠지만.. 괜히 몸무게가 신경쓰이기 시작했다. 임신하면 맘 놓고 편히 먹을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아.. 임신과 출산은... 진짜 어려운게 너무 많다........ 😥

 

 

21주차 증상
허리통증, 골반통증, 태동 활발, 배 커짐, 저혈압, 빈혈

 

21주차 비용
2021.06.12
갑상선내과 진료비 ₩10,200
산부인과 진료 및 정밀초음파 ₩44,300

 

 

 

728x90
반응형